[사이언스 지식IN] ②독감 예방주사, 지금이라도 맞을까요?

2016년 12월 15일 09:00

독감은 매년 서로 다른 바이러스가 원인이 돼 질병을 일으킵니다. 올해 우리나라에는 어떤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걸까요?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2016-2017절기에 분류된 모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H3N2)형이라고 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중 A형에 속하는 H1N1 바이러스의 모습. - 위키피디아(Cybercobra) 제공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중 A형에 속하는 H1N1 바이러스의 모습. - 위키피디아(Cybercobra) 제공

 

Q1. 작년 이맘때 독감 예방주사를 맞았는데, 올해 또 맞아야 하나요?

 

▶ 독감 걸리기 싫으면 서둘러 맞으세요. 독감은 수두와 같은 질병과는 다르게, 매년 유행하는 바이러스가 달라지므로 이왕이면 해마다 맞는 게 좋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특정 지역에서 특정 형태로 발견되기도 할 정도로 변이가 잦습니다. 예를 들어 돌연변이 A형 독감으로 잘 알려진 ‘푸젠 A형 독감’은 중국 푸젠성에서 처음 발견된 바이러스입니다.


만약 예측을 벗어난 새로운 유형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행한다면, 예방접종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다행히 올해 질병관리본부가 예측하고 준비한 독감 3가 백신과 4가 백신에는 지금 유행하고 있는 A(H3N2)형 바이러스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성분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Q2. 그렇다면 독감 3가 백신과 4가 백신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일단 4가 백신이 더 비쌉니다. 4가가 예방의 범위가 더 넓거든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쉽게 말해 3가 백신은 3가지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 4가 백신은 4가지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주사입니다. 올해 WHO가 추천한 백신 구성을 보면, 3가 백신은 A(H1N1)형, A(H3N2)형 바이러스 감염을 막는 성분과 B(야마가타)형 또는 B(빅토리아)형 중 하나가 들어있고, 4가는 위 4가지 유형의 바이러스 감염을 막는 성분이 모두 포함돼 있습니다. 4가 백신은 만 36개월 이상의 유아부터 접종이 가능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올해 4가 백신을 더 많이 준비해 놨다고 하네요. 종종 일부 병원에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4가를 놓아주는 곳이 많다는 제보도 많습니다. 그 이유가 단지 수량(재고)이 많아서이거나 4가가 더 비싸서(병원에 돌아오는 이익이 많아서) 환자에게 추천하는 것만은 아니겠지요.

 

관련 기사 ☞  4가 백신, 맞을까 말까? (과학동아 2015년 12월호)  

3가 백신과 4가 백신은 기본적으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바이러스의 수가 다르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3가 백신과 4가 백신은 기본적으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바이러스의 수가 다르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Q3. 분명 이름이 같은 백신 주사인데, 왜 가격이 천차만별인가요?

 

▶ 독감 예방주사 가격에는 지역차, 병원차(각 병원의 임대료가 모두 다른 탓? 백신 공급 가격이 다른 탓?)가 존재합니다. 보통 3가 백신의 비용이 3만원 수준이고, 4가는 3만 5000원~4만원 사이입니다. 3가와 4가의 가격이 차이나는 건 충분히 이해하지만, 같은 3가 백신의 가격이 5000원에서 1만원까지 차이가 나기도 하더라고요. 주사의 효능과 가격이 비례하진 않습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가 운영하는 각 지역 건강증진의원이나 인구보건복지협회, 각 해당 지역 보건소 등에서 3가 백신을 2만 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으로, 4가 백신은 3만 원 정도로 맞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백신의 수량이 한정돼 있다고 하니 미리 전화로 문의하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Q4. 인플루엔자 고위험군이 있다던데?

 

▶ 네, 생후 6개월 이상 12개월 미만의 영유아, 1세 이상 9세 이하 소아, 임신부, 65세 이상, 면역저하자, 평소 대사 장애, 심장질환, 폐질환, 신장 기능 장애와 같은 지병이 있으신 분들은 고위험군에 속합니다.


흔히 영유아 포함 어린이를 ‘필수 독감 예방접종 대상자’라고 알고 있지만,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사실 어린이의 경우는 대부분 합병증 없이 자연적으로 치유가 잘 되는 편이라고 합니다. 오히려 임신부나 고령자, 평소 지병이 있는 사람들은 2차 감염이나 합병증 발생에 취약하므로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태어나 처음으로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 경우, 항체가 제대로 만들어지려면 4주 간격으로 주사를 두 번 맞아야 한다. - GIB 제공
태어나 처음으로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 경우, 항체가 제대로 만들어지려면 4주 간격으로 주사를 두 번 맞아야 한다. - GIB 제공

 

Q5. 왜 생애 첫 독감 접종은 두 번이나 맞나요?

 

▶ 한 번으로는 부족합니다. 생애 첫 독감 예방주사는 보통 9세 이전에 맞게 되는데, 영유아와 아이들은 면역체계가 불안정해서 한 번만으로는 항체가 독감을 이겨낼 만큼 생기지 않을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첫 접종 때는 4주 간격으로 두 번 맞아야 항체가 제대로 생긴다고 합니다. 만약 첫 번째 접종 때 1번만 맞았다면, 이듬해 접종 때 다시 두 번을 맞아야 한다고 하네요. 

 

Q6. 혹시 아플 때 독감 예방접종 맞으면 어떻게 되나요?

 

▶ 더 아파집니다. 예방접종은 기본적으로 건강할 때 맞는 겁니다. 항체가 생기는 과정은 몸이 바이러스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항하는 물질을 만드는 과정이고, 몸에 상당한 무리가 갑니다. 건강한 사람이 맞아도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아픈 게 좀 나아진 후에 접종을 받는 편이 낫습니다.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Q7. 독감 예방주사를 맞았더니, 감기에 걸린 것 같아요.

 

▶ 예방주사를 안 맞았어도 걸릴 감기입니다. 독감 예방주사는 독감만 예방할 뿐 감기를 막진 못합니다. 이렇게 독감이 유행할 땐,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고 손을 자주 닦으며, 기침 예절을 꼭 지켜야겠지요?

 

감염성 질병이 유행하는 때에는 손 올바르게 자주 씻는 것만으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 범국민손씻기운동본부(대한의사협회, 질병관리본부) 제공
감염성 질병이 유행하는 때에는 손 올바르게 자주 씻는 것만으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 범국민손씻기운동본부(대한의사협회, 질병관리본부) 제공

 

Q8. 독감 예방주사를 맞으면 얼마나 시간이 지나야 효과가 있나요? 지금이라도 맞아도 되나요?

 

▶ 독감 예방주사를 어제 맞았어도, 오늘 독감에 걸릴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 주사는 접종을 하고 2주 정도 뒤에 효과가 나타나거든요. 지금 당장 병원으로 달려가서 맞는다고 해서, 12월에 유행하고 있는 독감을 막을 순 없습니다. 하지만 독감 유행 시기가 보통 다음해 4월까지인 것을 생각했을 때, 지금(12월 15일) 독감 예방주사를 맞으면 내년 초 유행하는 독감은 예방할 확률이 높습니다.

 

Q9. 예방주사 맞은 날, 더운 물에 (탕)목욕해도 되나요?

 

▶ 의사가 하지 말라면 부디, 제발 하지 마십시오. 남들이 괜찮다고 해도 꼭 해야 하는 게 아니면 하지 마세요. 모든 것은 (케바케) 사람 따라, 상황 따라 다른 겁니다. 예방접종을 한 뒤 목욕을 막는 것은 첫 번째로는 주사 바늘이 들어갔다 나온 상처를 통해 다른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새로 받은 물은 깨끗할지언정 욕조가 얼마나 깨끗한지는 알 수 없으니까요.

 

또 한 가지는 이미 예방접종으로 몸은 상당히 무리를 하고 있는데(티가 안 나도 그렇습니다) 목욕으로 체온까지 극단적으로 조절하면 몸에 더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피치 못할 사정-지나가다 구정물을 뒤집어 썼다-이 있을 경우는 주사 부위를 소독한 뒤 방수밴드를 붙이고 하세요.

 

GIB 제공
GIB 제공

 

Q10. 그럼 무료로 독감 예방주사를 맞을 방법은 없나요?

 

▶ 혹시 65세 이상이신가요? 아님 혹시 1살 미만? 안타깝게도 현재는 65세 이상 노인과 6개월~12개월 사이의 영유아에게만 무료 독감 예방주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15년 10월 1일에서 2016년 6월 30일 사이에 태어난 영유아는 얼마 남지 않은 12월 말까지 가까운 지정 의료 기관에서 무료 접종이 가능합니다.


65세 이상 어르신들도 무료 접종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가까운 병원에서의 무료 접종이 11월로 마감이 되었기 때문에, 가까운 보건소에 문의하세요!

 

다음 편에는 '독감 극복법'에 대해 알아보고, 독감이 걸렸을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기사 ☞ [사이언스 지식IN] ① 한달 빨리 온 독감...기말고사 기간 교실엔 빈자리 곳곳

 

※취재팀주

예년보다 빠른 독감때문에 난리입니다만. 사람들에게 빠르게 알려져야할 독감정보들이 다른 이슈에 묻혀 전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동아사이언스에서는 3회에 걸쳐 반드시 알아야하는 독감에 대한 지식을 전해드립니다. 추운 날씨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염지현 기자 ginny@donga.com

오가희 기자 solea@donga.com

한세희 기자 hahn@donga.com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