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심일주② 주(酒)빈에서 수(水)빈으로] 하루에 물 몇 잔 마셔야 할까?

2017년 02월 26일 12:00

 

물 8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한 일일 수분 섭취 권장량으로, 리터로 환산하면 1.6~2L 정도에 해당한다. 하루에 커다란 생수병 하나만큼 마시란 셈이다. 이쯤에서 궁금해졌다. 어째서 모든 이들이 하루동안 같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하는 걸까?

 

 

● 하루에 물 몇 잔 마셔야 할까?

 

GIB 제공
GIB 제공

“하루에 물 8잔을 마시란 말은 어떤 의학서적에도 적혀있지 않습니다.”

 

물 8잔이란 기준이 어디에서 나왔냐는 기자의 질문에 유병욱 순천향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답했다. 모두에게 8잔, 2L라는 기준은 옳지 않다는 설명이다.

 

8잔이란 기준은 체표면적을 기준으로 한 수분 소비량을 따랐다. 체표면적을 통해 우리의 피부와 폐, 땀, 소변 등에서 소비되는 수분량을 추정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수분 섭취량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체표면적 1㎡(제곱미터) 당 1.5L 정도의 물을 소비하며, 보통의 성인이라면 하루에 약 2L 정도의 물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보자. 기자의 키가 160㎝, 몸무게가 50㎏이라고 했을 때, 체표면적은 약 1.49㎡(제곱미터)다. 그러면 체표면적에 따라 하루 동안 필요한 물의 양은 2.2L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강박적으로 하루에 물 8잔을 마실 필요는 없다는 연구결과들도 있다. 하인즈 발틴 미국 다트머스의대 교수는 2002년 발표한 논문에서 목이 마를 때만 물을 마셔도 괜찮다고 설명했다. 우리 몸의 수분 항상성을 유지하는 호르몬인 ‘바소프레신’이 우선 수분을 유지하려는 제 역할을 하고 그래도 수분이 부족할 경우 갈증을 통해 추가 수분 섭취가 필요함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바소프레신은 우리 혈액의 삼투압이 284.7mosmol/kgH2O일 때 이미 분비되는 반면 갈증은 그보다 수분이 더 부족한 상태인 삼투압이 293.5mosmol/kgH2O에 달했을 때 느껴졌다.

 

또 마이클 파렐 호주 모나쉬대 교수팀도 우리 몸이 이미 수분 섭취를 정교하게 조절하고 있는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작년 10월에 발표했다. 파렐 교수팀은 실험 참가자들이 갈증을 느끼지 않을 때 물을 마시도록 하고 fMRI를 통해 뇌의 활성화 정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참가자들이 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뇌의 특정 부위가 활성화되며 물을 삼키려는 노력이 3배 더 든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파렐 교수는 “강박적인 스케쥴에 따라 물을 마시기보단 목이 마를 때 물을 마시는 게 좋다”고 말했다.

 

 

● 금주 2주차, 물 마시기 시작

 

GIB 제공
GIB 제공

 

그러고보니 기자는 평소에 물을 따로 마시는 일이 거의 없었다. 갈증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무시하기도 했다.

 

그래서 금주 후 첫 주에는 무리하지 않고 ‘갈증날 때 물 마시기’라는 목표를 세웠다. 애매한 목표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250㎖가 들어가는 컵으로 하루에 4번 곁에 두고 마셨다. 하루에 1L를 조금씩 나눠 마신 셈이다.  

 

물을 마신 뒤부터는 제자리에 가만히 앉아 기사 한 편을 완성하기가 어려워졌다. 수시로 화장실에 들락날락해야 했기 때문이다. “필요한 것보다 물을 많이 마셔봐야 배만 부르고, 화장실만 많이 가요.”라던 유병욱 순천향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의 말이 매일 떠올랐다. 습관이 되지 않은 탓인지, 1L가 기자에게 과분했던 것인지 일주일 동안 열심히 화장실을 드나들었다. 상쾌한 아침을 맞는다거나 찌뿌둥함이 사라지는 대단한 변화는 일주일만에 나타나지 않았다. 생활 패턴에도 변화가 없었다.

 

남은 한 주 동안도 꾸준히 금주와 물 마시기를 체험해볼 예정이다. 그리고 금주와 물 마시기를 시작하기 전과 작심일주가 끝나는 날의 피부 수분상태, 거칠기를 비교해 본다.

 


※ 편집자 주
한국인의 술 소비는 꾸준히 늘어 2016년엔 주류세가 최초로 3조원을 넘겼다고 합니다. 짐작컨대 알코올성 위염에 시달린 사람이 독자분들 중에서도 있겠지요. 작심일주에서는 기자가 모르모트를 자처해 매일같이 마시던 술을 물로 바꿔봅니다. 첫 주엔 금주, 둘 째 주에는 하루에 물 1L 마시기, 셋 째 주에는 하루에 물 2L 마시기에 도전하며 신체 변화를 관찰할 계획입니다. 부디, 3편의 기사가 무사히 마무리될 수 있길 바랍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