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 출연硏 베트남에 전파… VKIST 초대원장에 금동화 박사

2017년 04월 11일 13:15

 

금동화 VKIST 초대원장
금동화 VKIST 초대원장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해외 협력 연구기관인 베트남 KIST(VKIST)를 건립키로 하고  초대 원장으로 금동화 KIST 명예연구원(전 KIST 원장)을 내정했다.

 

VKIST는 한국식 정부출연연구기관 체계를 전파해 베트남 국가발전을 이끌 목적으로 우리 정부가 베트남 과학기술부와 협력해 하노이 호아 락 하이테크 파크(Hoa Lac high-tech park)에 설립하는 연구소다. 한국이 무상원조 391억 원을 지원해 설립하지만 베트남의 정식 국책연구기관으로 등록된다.

 

KIST는 VKIST 이사회가 5일 금 연구원을 초대 원장으로 지명하고, 베트남 과학기술부가 10일 이를 승인했다고 11일 밝혔다. 임기는 5월 1일부터 5년이다.

 

금 초대 원장은 서울대 금속공학를 졸업하고 미국 스탠포드대에서 재료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베트남 과기부는 금 초대 원장이 국내에서 KIST 부원장과 원장을 거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연구기획관리단장을 역임하는 등 요직을 등을 두루 경험했다는 점에서 VKIST 안착에 큰 역할을 하리라 기대하고 있다.

 

금 초대 원장은 “우리나라 KIST의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VKIST를 안착시켜 나갈 것”이라며 “VKIST가 산업화를 이끌어 베트남 발전의 원동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설립 중인 VKIST 조감도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제공
설립 중인 VKIST 조감도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제공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