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격! 인터넷신조어] 욕심이 끝이 없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2015년 12월 04일 20:37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격언] 욕심을 부리다 낭패를 봤음에도, 이후에도 욕심을 다스리지 못 하고 같은 실수를 거듭하기 쉬운 인간의 어리석음을 경계하는 표현.

[유래] 디시인사이드 ‘확산성 밀리언 아서’ 갤러리 사용자의 블로그 대문에 쓰여 있던 문구에서 유래

[용법] 2단으로 구성된 사진 각 장의 하단에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와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란 문구를 넣은 짤방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욕심에 빠져 스스로를 제어하지 못 하고 비슷한 실수를 계속 저지르는 인간의 어리석음을 경계하는 표현이다. 욕심을 부리다 좋지 않은 결과를 당하는 일을 접했을 때 쓰면 적절하다.

 

이 표현은 디시인사이드 ‘확산성 밀리언 아서’ 갤러리에서 유래했다. ‘확산성 밀리언 아서’는  2013년 경 크게 인기를 끌었던 모바일 게임이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갤러리 사용자들끼리 논쟁을 벌이던 중 신상털이가 벌어졌고 그 중 한명의 네이버 블로그가 공개됐다. 그 블로그 대문에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는 글귀가 쓰여 있었다.

 

인생의 진리를 담은 간결하면서도 강렬한 표현이 눈길을 끄는 문구였다. “역사는 반복된다. 한번은 비극으로, 한번은 희극으로”라는 헤겔의 말 이후 역사의 반복에 대한 가장 탁월한 갈파라는 지적이다.

 

이후 누군가 다른 사람의 얼굴 사진에 이 문구를 합성한 사진을 만든 것이 폭발적 인기를 끌면서 문구와 짤방이 함께 대세를 타게 됐다. 얼굴을 전반적으로 보여주는 사진에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라는 문구를 넣고, 바로 밑에 위 사진 얼굴의 눈 부분만 클로즈업해 잘라낸 사진을 이어 붙인 후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는 문구를 넣어 인상적인 중2병 효과를 만들어냈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의 대유행을 불러온 짤방. - 나무위키 제공

작은 욕심을 부리다 낭패를 겪는 모습을 보거나 안 좋은 일이 반복해 생길 때 해당 짤방과 함께 이 문구를 쓰면 적절하다. 이 표현과 짤방이 인기를 끌면서 패러디도 숱하게 쏟아졌다. 사진에 등장하는 인물을 다른 사람으로 바꾸거나 문구를 상황에 바꿔 살짝 비트는 것만으로 재미있는 효과를 낼 수 있어 널리 확산됐다.

 

지난해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때 엄청나게 싼 가격에 현혹돼 100인치 OLED TV를 질렀다 생활고에 시달렸으면서도 올해 또 200인치 TV를 구입한 사람은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고 후회한다. ‘한국형’ 자체 운용체계(OS) 개발에 나섰으나 시연장에서 제대로 작동조차 안 돼 논란을 일으키고 사업까지 흔들렸던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최근 자체 OS 개발 재개 계획을 밝히면서, 업계에선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일이 없기만을 기원하고 있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의 강아지 버전 - 나무위키 제공

 

 

[생활 예제]

A: 3년 전에 로또 1만원에 당첨된 것을 잊지 못해, 매주 복권을 100만원어치씩 사고 있어요.
B: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 편집자 주
정말로 모바일 세상이 왔습니다. TV를 보면서도, 화장실에서도, 지하철 안에서도 스마트폰만 보게 됩니다. 여러 사이트를 돌다보면 생소한 용어들이 툭툭 튀어나옵니다. 검색을 해보지만, 뭔 뜻인지 모를 때가 많지요. 그 잘난 체면 때문에 누가 볼까 함부로 검색하기 께름칙해  ‘후방주의’하면서 봐야할 용어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저격! 인터넷신조어’를 준비했습니다. 디지털 시대를 사는 현대인들을 위한 언어 교양을 채워드립니다. 가끔 시험도 볼 꺼에요. 조회수 좀 나오면 선물도 드릴지 몰라요. 많은 ‘터치’ 바랍니다.

 
 

※ 필자소개
한세희. 연세대를 졸업하고 전자신문에서 기자 생활을 하며 인터넷, 소셜 미디어, 모바일 등의 분야를 열심히 취재했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달 속에서 변화하는 사람들의 모습에 관심이 크다. 기술과 세상의 변화를 따라다니며 쉽게 풀어쓰고 싶어한다. 요즘은 조직에 얽매이지 않고 잉여 인간 체험 중이다.

 


한세희 디지털 컬럼니스트

sehee.hahn@gmail.com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