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많이 읽은 과학기사 上] 메르스, 지옥의 실험실 그리고 케네디 암살범의 진실

2015년 12월 29일 19:26

※ 편집자주: 2016년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제는 2015년의 끄트머리에서 한 해를 정리할 일만 남아있지요. 동아사이언스도 그래서 정리해봤습니다. 한 해동안 동아사이언스 모바일에서 가장 인기가 있었던 기사들을 골라 2015년의 마지막 날인 31일까지 세 번에 걸쳐 소개합니다. 이미 보신 분들이라면 ‘그땐 그랬지’라고, 아직 안 보신 분들은 ‘이런 일이 있었던가?’라며 술 자리에서 즐겁게 이야기를 나눠보시라 준비했습니다. 함께 살펴보실까요?

 

● 2015년 최고의 화제거리: 메르스

 

날씨가 따뜻해져 바깥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5월 20일,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메르스) 감염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높은 감염률과 잠복기 때문에 격리 대상자가 어마어마하게 늘었고, 전국적으로 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한 캠페인이 진행이 됐지요. 감염자 중 일부가 사망하면서 실제로 치사율에 대해서도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박테리아를 숙주로 삼아 침입하는 바이러스 - Dr. Graham Beards(W) 제공
박테리아를 숙주로 삼아 침입하는 바이러스 - Dr. Graham Beards(W) 제공

 

당시 동아사이언스는 메르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여러 전문가를 취재하고, 문헌을 조사해 기사를 썼습니다. ‘[강석기의 과학카페 228] 메라스에 대해 지금까지 밝혀진 사실들’은 메르스에 대해 객관적으로 전달한 기사였습니다.

 

12월 23일, 방역당국은 24일 0시를 기점으로 ‘메르스 상황종료’를 선언했습니다. 무려 7개월 동안 진행된 길고 긴 싸움이었지요.

 

☞ 메르스 치사율, 한 자리 숫자일 듯

 

● 주변에서 한 번쯤은 들어본 이야기

 

① 학자의 길을 가고자 학업에 몸을 던진 학생들의 이야기, 한번쯤은 들어보셨지요? 그런 학생들이 가진 약점을 이용해 부당한 대우를 하는 연구실들이 있습니다. 약자가 행복한 사회를 꿈꾸는 과학동아 변지민 기자(here@donga.com)가 취재했지요. 과학과 관련된 일을 하거나 관련 직업을 꿈꾸는 독자가 많은 동아사이언스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답니다.

 

☞ ‘지옥의 실험실’, 서울 모 대학원 피해학생 심층인터뷰

② 청년 실업이 심각한 요즘, 대기업에 다니던 사람이 회사를 버리고 대학으로 갔다면? 제목만으로도 어떤 사람일지, 어떤 삶을 사는지 궁금해질 겁니다. 삼성전자 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KAIST 박사 과정생이 반도체를 더 작게 만들 수 있는 특별한 기술을 개발했다는 기사도 많은 사랑을 받았지요.

 

☞ 삼성전자 연구원 KAIST 다니더니…

③ ‘상식’으로 통하는 인물에 관한 숨겨진 이야기는 언제나 인기가 좋습니다. 1963년에 사망한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의 암살과 관련된 이야기도 온갖 추측과 음모론이 난무했지요. 범인으로 추정된 오스월드의 체격과 그림자 형태가 좀 이상하다는 사실도 오스월드가 범인이 아니었을지도 모른다는 ‘추측’을 뒷받침했습니다.

 

그런 ‘추측’을 해니 페이리드 미국 다트머스해군사관학교 교수팀이 해결했습니다. 새로운 3D 디지털 모델링 기술을 이용해 오스월드가 맞다는 사실을 증명한 것이지요.

 

☞ “존 F. 케네디 암살범은 오스월드 맞다”

④ 2016년부터 넥센 히어로즈의 새로운 홈 구장, 고척스카이돔이 드디어 완공돼 첫 경기를 가졌습니다. 설계부터 위치, 좌석 배치 등 여러 가지 이야기가 많지만 그래도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등장한 프로야구 돔 구장인 만큼 내년에는 흥미로운 볼 거리가 생길 것 같습니다. 홈런이 잘 나오는 돔 구장의 특성상 홈런 구단인 넥센 히어로즈에게 유리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지요.

 

그런데 어쩌나. 유격수이면서도 40홈런을 친 강정호는 일찌감치 메이저리그로 떠났고, 내년에는 홈런왕 박병호도 메이저리그에서 새로운 야구 인생을 시작합니다. 이들과 함께 강력한 타격을 자랑하던 유한준도 자유계약으로 KT 위즈로 이적했지요. 넥센 히어로즈는 과연 돔 구장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요?

 

☞ 대구가 돔구장이었다면 삼성의 5연속 통합우승 없었다!

 

● 사진 한 장이 만드는 힘

 

인상적인 사진 한 장은 100장 짜리 기사보다 인상적인 법입니다. 동아사이언스에서 소개했던 사진 중 독자 여러분의 많은 사랑을 받은 사진 6장을 다시 한 번 보시죠~!

 

☞ 악어가 악어 잡아먹는 장면 ‘포착’
☞ 킹코브라를 맨손으로 죽인 남자, 아들 위한 복수
☞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개미, 불독개미
☞ 삶의 마지막 순간, 반려견 사진 ‘뭉클’
☞ 독사와 혈투, 새끼 캥거루를 구한 큰도마뱀
☞ 길이 10m 무게 150kg 초대형 오징어 잡혀

연재DS인사이드더보기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