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혈 탐사팀 프로비 “지구사랑탐사대 덕분에 상 받았어요!”

2016년 01월 13일 18:00

지난 2015년 지구사랑탐사대 수료식을 앞둔 어느 날, 아주 기쁜 소식이 들려왔어요. 지사탐 대원으로 활동하던 두 팀이 ‘제2회 국립생태원 생태·환경 동아리 탐구발표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거예요. 그 주인공은 바로 ‘내 친구 봄이’팀과 ‘발자국’팀! 두 팀은 힘을 합쳐 ‘프로비’라는 새로운 팀을 만들어 대회에 참가했다고 해요.


프로비의 고민욱, 엄재윤 대원은 상을 받은 게 다 지구사랑탐사대 덕분이라고 말하는데요, 자세히 들어볼까요?

 

어린이과학동아 제공
어린이과학동아 제공

 

● 축하해요! 최근에 ‘제2회 국립생태원 생태·환경 동아리 탐구 발표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면서요?


어느 날, 저희 어머니께서 국립생태원에서 주최하는 ‘생태·환경 동아리 탐구발표 대회’라는 게 있다며 재윤이와 함께 참가해 보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하셨어요. 이 대회는 초·중·고등학생들이 우리나라 생태에 더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대회로 2014년에 시작됐죠. 그런데 2015년, 평소에 재윤이와 제가 관심을 갖고있던 ‘꿀벌탐구’가 추가된 거예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궁금했던 ‘정원화엔 왜 꿀벌이 찾아오지 않는가’에 대해 탐구해 보기로 했죠.


탐구할 주제를 정한 뒤 차근차근 탐사활동을 진행해 나갔어요. 우선 지사탐에서 꿀벌탐사 현장교육을 들으며 꿀벌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았죠. 또 약 3년 동안 민욱이형 가족과 함께 탐사한 자료를 합쳐 분석하기도 하고요. 이렇게 대회 준비를 할 수 있었던 건 다 지사탐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지사탐이 아니었다면 이런 대회가 있어도 그냥 지나쳤을 테니까요.

 


● 그런데 둘은 원래 알던 사이인가요?


아니에요. 지사탐 대원으로 활동하면서 처음 만난 뒤 친해지게 됐죠. 재윤이랑 저는 둘 다 1기부터 3기까지 계속 지사탐 대원으로 활동했거든요.


특히 2기 지사탐을 하면서부터 많이 친해졌어요. 같은 조로 활동하면서 자주 만났거든요. 한 살 차이라 말도 잘 통하는 데다가 자주 만나니 친해질 수밖에 없었죠.

 


● 어떻게 지사탐 활동을 하게 됐나요?


맨 처음엔 동생 민규가 동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지사탐 대원이 됐어요. 그게 2013년이니 1기부터 시작한 셈이에요. 그때부터 부모님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3기 활동까지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답니다.


저도 1기부터 시작했어요. 평소처럼 <어린이과학동아>를 보다가 ‘지구사랑탐사대 1기 모집’이라는 공고를 보고 재미있을 것 같아서 지원했어요. 원래 산과 들을 돌아다니며 채집하고 공부하는 걸 좋아했거든요.

 

어린이과학동아 제공
어린이과학동아 제공

 

● 함께 프로젝트를 한 뒤 달라진 점이 있나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정원화엔 꿀벌이 잘 찾아오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됐어요. 사람들이 좋아하는 꽃을 꿀벌들은 좋아하지 않았던 거예요. 그걸 보고 인간들만 즐거운 환경이 아니라 우리 주변의 작은 생물들까지도 모두 좋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겠단 생각을 하게 됐죠. 그래서 실제로 서울시에 꿀벌들을 위한 정원화를 심어달라고 제안하기도 했답니다. 그 결과 앞으로 정원화를 심을 때 꿀벌도 고려하겠다는 답변을 받기도 했고요.


저는 원래 꿀벌을 무서워했는데, 더 이상 무서워하지 않게 됐어요. 또 도심에도 꿀벌이 많이 살고 있단걸 알게 됐어요. 그래서 민욱이 형과 함께 서울 근교에서 진행한 꿀벌탐사가 의미 있다고 생각했죠. 저희 프로젝트의 결론이 ‘도심에 더 많은 꿀벌 정원을 만들어야 한다’니까요.

 


● 2016년에 지구사랑탐사대가 되려는 어과동 친구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분명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거예요! 생명을 사랑하고, 호기심 많은 친구들이라면 망설이지 말고 신청하세요. 아 참, 올해엔 새롭게 제비 탐사도 추가된답니다.


지사탐 대원이 되면 자연과 접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주변을 둘러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가족들과 함께하는 만큼 서로 이야기 하는 시간이 많아질 거예요.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리고 싶다면 2016년에 꼭 지사탐 대원이 돼 보세요~!

 

프로비의 탐구보고서 - 어린이과학동아 제공
프로비의 탐구보고서 - 어린이과학동아 제공

<이미지 크게보기>

 


○ 미래 생태학자들 모여라! 2016지구사랑탐사대 모집


미래의 생태학자를 꿈꾸고 있나요? 온가족이 함께할 특별한 활동을 찾고 있나요? 국내 최고의 생태학자들과 함께하는 지구사랑탐사대가 4기 탐사대원을 모집합니다. 더욱 풍성해진 탐사 활동의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모집 안내>
지원 자격 - 지구를 사랑하는 어린이과학동아 독자라면 누구나!(정기구독자 우선 선발)
지원 기간 - 2016년 1월 1일~2월 15일까지
지원 방법 - 주니어 홈페이지(junior.dongascience.com)에서 온라인으로 접수
모집 규모 - 가족, 단체 200여 팀, 스태프 20팀 내외 선발
참 가 비 - 무료


<지구사랑탐사대원만을 위한 특별한 혜택>
1. 생태학자와 함께하는 현장교육 무료 제공
2. 가이드북, 탐사대원증, 기념 티셔츠 등 탐사물품 제공(정기구독자 한정)
3. 생명다양성재단 인증서 발급(수료 탐사대원 기준)
4.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국립수목원, 국립농업과학원 심화학습 제공
5. 온가족이 함께하는 지사탐 여름 캠프 참여

 

 

※ 더 많은 과학기사를 2016년 1월 15일자 어린이과학동아에서 만나보세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