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의 비밀, 비만·치매 예방에 항암작용까지…

2013.10.06 18:41


[동아일보]

카레의 비밀.
인도를 대표하는 음식 카레는 독특한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린다. 그러나 카레의 비밀을 알고나면 안 좋아하곤 못 배길 것 같다.

카레의 비밀이란 뭘까. 바로 건강에 이로운 음식이란 점이다.미국 과학논문 소개 사이트 유레칼러트 등에서도 이런 카레의 비밀을 소개한 바 있다.

카레의 대표적인 효능은 항산화 작용, 식욕 증진, 암 예방과 면역력 증가, 치매 예방 및 기억력 향상, 비만 예방 등이 있다.

그 중 카레 특유의 노란 성분인 커큐민이 알츠하이머병에 효과적인 치료제가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스웨덴 링코핑 대학의 페르 함마스트롬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인도 노인들의 치매 비율이 동년배의 서구인들보다 현저히 낮은 것은 카레를 꾸준히 먹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정 인도 마을의 경우 65세 이상 노인들 중에서 단 1%만이 알츠하이머병에 걸렸다는 결과도 나와 있다.

커큐민은 강황의 뿌리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오랫동안 치료약으로 쓰였다. 소화를 촉진하고, 전염병을 막아주며, 심장마비도 예방해준다. 최근에는 통증, 혈전증, 암 등에도 시험을 하고 있다.

영국 노팅엄 대학교와 독일 뮌헨 대학교 공동 연구팀도 커큐민에 주목해 이 성분이 힘줄 염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힘줄은 근육을 뼈에 붙이는 역할을 하는 섬유 조직으로 '건(腱)'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힘줄염증은 힘줄에 힘이 너무 많이 가해져 생긴다. 사람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힘줄염증은 아킬레스건 염증이다. 최근에는 하이힐을 신는 여성들이 늘어나면서 아킬레스건 염증 환자들이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연구팀은 커큐민이 들어있는 카레를 이용해 식이요법을 하면 아킬레스건 염증 환자들의 통증을 줄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또 커큐민에 대한 연구를 발전시키면 새로운 힘줄염증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또 카레는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갈색 지방세포의 에너지 생성을 활성화하여 비만 예방에 도움을 주는 여러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닷컴>





[☞모바일서비스 바로가기][☞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