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치료할 모유두세포 대량 배양 기술 개발

2019.02.13 18:01
약물치료 및 모발이식을 대체할 세포치료제 기대
모유두세포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한 성종혁 연세대 교수. 동아일보 DB

국내 연구진이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머리카락이 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모유두세포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기술이 개발됐다.

성종혁 연세대 교수 연구팀은 저산소 환경에서 모유두세포를 배양해 증식 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영국피부학회지'에 1월 31일자에도 소개됐다.

오래전부터 학계에서는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모유두세포에 주목했다. 하지만 이 세포를 탈모 치료의 원료로 사용하기에는 몇 가지 어려움이 있었다. 두피로부터 모유두세포만 분리하기가 어려운데다 배양 조건도 까다롭고 세포를 증식시키는 과정 동안 모발 발생 및 성장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산소 농도가 2% 가량인 저산소 조건에서 모유두세포를 배양하는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했다. 저산소 농도에서는 세포노화가 지연될 뿐 아니라 증식력도 2배 정도 높아졌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활성산소가 모유두세포가 증식하거나 성장하는 데 필요한 신호전달물질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배양한 모유두세포를 피부에 이식하면 생존력이 높아지고, 모낭 가장자리 세포도 많아지는 등 발모 촉진 효과가 나타났다.

성종혁 교수는 "이 연구결과를 활용하면 기존 탈모 치료용 약물이나 모발이식법을 대체할 새로운 세포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2020년에 탈모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