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네이버·카카오앱 통해 잔여백신 조회하고 당일 접종예약

2021.05.25 15:12
냉장고에 놓여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연합뉴스 제공
냉장고에 놓여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연합뉴스 제공

이달 27일부터 스마트폰에서 네이버와 카카오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 잔여량을 조회하고 접종 예약을 하는 서비스가 시작된다. 당일 백신 보유 상황에 따라 당일 예약해 백신을 맞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이달 27일 오후 1시부터 인근 위탁의료기관에서 발생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잔여분을 실시간 조회하고 접종을 예약하는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네이버에서 잔여 백신을 조회할 경우에는 네이버 앱·네이버 지도앱, 네이버 웹에 접속해 검색창에 '잔여 백신'을 검색하면 화면 속 지도에 위탁의료기관별 백신 잔여량이 나타난다. 카카오에서는 카카오톡 하단 탭에서 '잔여 백신' 페이지를 선택하거나 카카오맵 앱을 통해서도 잔여 백신의 조회가 가능하다.

 

당일 백신을 맞으려면 잔여 백신이 남아있는 위탁의료기관을 선택해 '예약'을 누르면 접종 신청이 완료된다. 백신 접종을 예약하려면 접종자 인적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본인인증이 필요하다. 잔여 백신 조회 화면에서 위탁의료기관을 최대 5개까지 사전에 등록하면 각 기관에서 잔여 백신이 발생할 경우 알림 메시지가 발송된다. 

 

이미 백신을 맞았거나 사전 예약을 마친 경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등은 잔여 백신이 발생해도 당일 예약을 할 수 없다. 

백신 잔여량 조회와 접종 예약 기능은 2주간의 시범 운영 기간을 거쳐 미흡한 기능을 보완해 내달 9일부터 정식 운영된다.

 

이 서비스는 백신이 폐기되는 양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입됐다. 잔여 백신이 발생하는 이유는 예약이 취소되거나 예약 후 당일 건강 상태가 좋지 못해 접종이 불가능할 경우 백신이 남기 때문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바이알(1병)에 10명이 맞을 수 있지만 개봉 후 6시간 안에 백신을 모두 소모하지 못하면 폐기 처리해야 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병을 개봉하려면 접종 기준인원 중 7명이 우선 접종 예약자일 경우에만 가능했다. 정부는 개봉 기준을 5명으로 낮춰 사전 예약자들의 불편을 줄였다. 
정은경 추진단장은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19 감염 가능성과 사망 위험 모두를 대폭 줄일 수 있다"며 "이 시스템을 통해 좀더 많은 국민이 예방접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31일 도입되는 모더나 백신 5만5000회분을 포함해 상반기 도입이 확정된 백신 1838만 회분 중 현재 974만 회분의 공급이 완료됐다. 개별 계약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6만8000회분이 이날 추가로 공급됐고 6월 첫째 주까지 449만7000만 회분이 순차적으로 공급될 전망이다.

 

다음은 추진단이 공개한 잔여 백신 조회, 예약 절차를 정리한 것이다.

 

 

○ 잔여백신을 어떻게 조회하나

 

“의료기관에서 예약자를 접종하지 못할 경우 백신 물량이 남는데 해당 기관 위치와 잔여백신 현황 등을 네이버와 카카오 앱에서 조회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홈페이지, 네이버앱, 네이버지도앱에서 '잔여백신'을 검색하면 조회할 수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앱 하단 (#)탭에서 잔여백신을 선택하거나 카카오맵 앱에서 검색하면 된다. 카카오맵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앱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당일 접종을 예약하는 방법은.

잔여백신이 발생한 기관을 지도에서 선택한 후 '예약'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된다. 예약자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는데 네이버나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았으면 본인인증을 생략할 수 있다. 해당 의료기관이 모든 잔여백신 물량을 충당할 만큼 예약을 접수하면 당일예약이 불가능하다. 

 

네이버와 카카오앱에서 접종기관을 각각 5곳까지 사전에 지정해놓으면 잔여백신 발생시 네이버 알림, 카카오톡 지갑 채널에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알림 메시지에서 곧바로 당일 예약을 신청할 수도 있다.

 

○ 당일예약 안되는 대상은

 

예약자가 이미 백신을 1회 이상 맞아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된 경우, 또 이미 사전예약시스템 등으로 접종예약을 완료한 경우, 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30세 미만)일 경우, 잔여백신 접종을 예약했지만 취소하지 않고 접종하지 않을 경우, 해당 접종기관이 30분 이내로 운영을 종료하는 경우다. 

 

 

○ 당일 예약 다시 취소할 수도 있나.

 

잔여백신 접종을 예약한 후 불가피한 사유로 당일 맞을 수 없으면 해당 기관에 전화로 예약 취소를 요청해야 한다. 예약을 취소하지 않고 접종기관을 방문하지 않을 경우 향후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당일예약을 할 수 없다. 다만 잔여백신은 계속해서 조회할 수 있다. 

 

 

○ 잔여백신으로 1차 접종을 마쳤다. 2차 접종은 어떻게 하나.

잔여백신 당일예약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을 마치면, 11주 후 동일한 접종기관에서 2차 접종을 받도록 자동으로 예약된다. 2차 접종 일정이나 기관을 변경하고 싶으면 2차 접종 예정일 1개월 전부터 신청이 가능하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