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게시판] 지질자원 데이터 활용 및 인공지능 경진대회 개최 外

2021.06.02 09:02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제공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제공

 

 

■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2021 지질자원 데이터 활용 및 인공지능(AI) 경진대회’를 연다고 1일 밝혔다. 올해 처음 열리는 이번 경진대회는 ‘데이터와 AI가 만드는 디지털 지구’를 주제로 지오빅데이터 오픈플랫폼 데이터 분석과 활용 부문, 아이디어 제안 부문, 자유데이터와 지정데이터 AI 모형 개발 등 4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누구나 개인 혹은 최대 4인 팀을 구성해 지원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면 다음달 19일까지 홈페이지(www.geodata-con.kr)에서 신청하면 된다.

 

■ 한국화학연구원은 1일 오전 10시 대전 유성구 연구원 중회의실에서 포스코와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과 제철산업 부생가스로부터 화학원료를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화학연은 이날 포스코, RIST, 티이엠씨(TEMC)와 반도체 제조 공정용 친환경 식각가스와 냉매가스 기술을 개발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는 ‘12회 전국 고등학생 바이오안전성 및 바이오산업 토론대회’를 연다고 1일 밝혔다. 올해 논제는 ‘유전자변형생물체(LMO)의 활용은 탄소중립 실현에 바람직한가’다. 참가 신청은 전국 고등학교 재학생 혹은 만 16~18세 청소년이면 누구나 2인 1팀을 이뤄서 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면 25일 오후 2시까지 토론동영상과 토론 개요서를 만들어 홈페이지(https://www.biosafety.or.kr/dbat/default.do)에 신청하면 된다.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도시철도차량 및 전기버스 제동장치용 초경량 무급유 스크롤 공기압축시스템’ 기술을 경원기계공업에 기술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무급유 스크롤 공기압축시스템은 압축공기 중에 유분이 포함되지 않는 압축기다. 유분은 도시철도나 전기버스 제동장치 고장의 주 원인이 된다. 철도연은 2018년부터 3년간 관련 기술을 개발했다.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독일 프라운호퍼연구소,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과 이달 7일과 8일 온라인 기술 설명회와 1대 1 기술 매칭 상담회를 연다고 1일 밝혔다. 행사 전반은 온라인으로 실시간 송출되며 동시통역으로 진행된다. 참관 신청은 6일까지로 산기협 홈페이지(www.koita.or.kr)에서 신청 링크와 프라운호퍼 연구자 기술개요서를 확인할 수 있다.

 

■ 한국과학기술젠더혁신센터는 성별특성을 고려한 젠더혁신 개념을 기반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차세대 과학기술인에게 2021 과학기술 젠더혁신연구 박사학위 논문상을 수여한다고 1일 밝혔다. 시상 분야는 기초과학 및 의생명보건과 공학기술 및 건축, 환경 등 2개 분야다. 2016년 8월부터 올해 8월 국내 박사학위 논문이 대상이다. 신청서는 9월 10일까지 이메일(gister@gister.re.kr)로 접수한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