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학기 전면등교 준비 본격화...수도권 중학생 14일부터 등교 확대

2021.06.02 12:07
코로나19 재택 수업 여파 따른 학력저하 문제 해결
중대본 회의 주재하는 김부겸 총리
중대본 회의 주재하는 김부겸 총리. 연합뉴스 제공.

정부가 2학기 전면등교를 위한 철저한 방역관리와 준비를 주문한 가운데 오는 14일부터 수도권 중학생들의 등교를 확대하기로 했다. 학교 밀집도를 3분의 1 수준에서 3분의 2로 늘리고 직업계고등학교 학생은 매일 등교하는 방안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일 오전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DI-19·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올해 2학기부터 전면등교가 안전하게 이뤄지도록 치밀하게 준비하라”며 “학교를 출발점으로 일상 회복을 본격화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날  2학기 전면등교 사전 준비를 위해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서의 학교 밀집도 기준을 3분의 1에서 3분의 2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현재 거리두기 2단계가 적용되고 있는 수도권의 등교율은 초등학교가 67.7%, 고등학교는 67.2%지만 중학교는 48.3%에 불과한 상황이다. 

 

교육부는 약 2주간 준비기간을 거쳐 수도권에서 거리두기 2단계가 유지된다면 14일부터 중학생의 등교 확대를 본격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직업계고등학교의 경우 같은 조건에서 전면등교가 이뤄진다. 

 

이같은 등교 확대 조치는 코로나19으로 등교 수업이 차질을 빚은 지난해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주요 과목 학력이 전반적으로 떨어진 것으로 확인되면서 등교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이뤄졌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이날 공개한  '202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르면  고2, 중3 학생들의 국어, 수학, 영어 학력은 1년새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중3 국어 과목에서 3수준(보통 학력) 이상인 학생 비율은 2019년 82.9%에서 지난해 75.4%로 7.5%포인트 하락했다.

중3 영어 과목에서도 보통 학력 이상 학생 비율이 72.6%에서 63.9%로 8.7%포인트 쪼그라들었다.

 

고2의 경우 국어에서 보통 학력 이상 학생 비율이 77.5%에서 69.8%로 7.7%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3 수학, 고2 수학과 영어에서도 보통 학력 이상 학생 비율은 하락했다. 같은 기간 1수준(기초학력 미달)에 해당하는 학생 비율도 중3과 고2 모두 확대됐다. 교과 학습에 대한 자신감, 가치, 흥미, 학습 의욕도 2019년과 비교해 전반적으로 하락한 경향을 보였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교육부는 원격수업에 대해서는 중3과 고2에서 모두 긍정적으로 보는 학생 비율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등교 축소, 원격 수업 전환에 대한 적응 등으로 충분한 학습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봤다. 이 때문에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 학습 의욕이 떨어져 학생들의 학업 성취 수준이 저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결손을 온전히 회복할 수 있도록 전면 등교를 목표로 대면 수업을 확대하는 등 집중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2학기 전면등교를 앞두고 학교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학생과 학부모가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이같은 조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중앙방역대책본부와 협의해 여름 방학 기간에 각급 학교 교직원과 고3,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수험생 등의 백신 접종을 추진한다. 등교 인원 확대에 대비해 '학교 방역지침'을 보완하고 선제적 유전자증폭(PCR) 이동 검체팀을 운영한다. 교육부는 또 6월 중순 2학기 전면등교를 위한 단계별 이행안을 마련해 발표한다. 

 

김부겸 총리는 “학교 정상화는 아이들, 가정, 사회 전체의 일상 회복을 의미한다”며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격차와 돌봄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며 교육부에 2학기 전면등교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당부하고 방역당국과 협력해 교원과 대입 수험생들의 백신 접종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