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게시판] 원자력연, 이동형 방사능 측정장비 태국에 진출 外

2021.06.09 07:30
이동탐사형 방사능 다목적측정장비를 장착한 드론. 원자력연구원 제공.
이동탐사형 방사능 다목적측정장비를 장착한 드론. 원자력연구원 제공.

■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방사능 측정장비가 민간기업에 기술이전돼 해외 시장으로 진출한다고 8일 밝혔다. 2020년 에스아이디텍션으로 기술이전한 ‘이동탐사형 방사능 다목적측정장비’를 태국 원자력청에 수출하는 것이다. 약 10만달러(약 1억1150만원) 규모의 다목적 측정장비와 관련 드론을 수출하는 소규모 계약이지만 태국 원자력청으로부터 성능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만큼 연간 1000만달러 (약 111억원) 규모인 아세안 국가 환경방사선 장비 구축사업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선점했다는 평가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보접근성을 보장한 키오스크 등 지능정보제품을 국가기관 등이 우선 구매하도록 촉진하는 제도를 담은 ‘지능정보화 기본법’ 시행령 개정안이 8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10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 시행령은 우선 구매대상이 되는 제품의 검증기준, 검증 절차 등 법률에서 위임한 내용을 정하고 있다.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 정보접근을 위한 사항을 고려한 검증기준과 우선 구매 대상이 되는 제품 종류를 과기정통부 장관이 각각 고시하도록 했다.

 

■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충북 오창에 설치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 ‘제1회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국제컨퍼런스’를 10일 오전 10시 KBSI 오창센터 대강당에서 온오프라인으 동시에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외 방사광가속기 분야 전문가들이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충청북도의 사업 추진계획을 관련 학계와 산업계가 공유해 방사광가속기의 발전적인 미래상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 세계김치연구소는 김치 미생물의 유전체 정보가 담긴 ‘발효 미생물 유전체 DB(ODFM)’가 학술지 ‘사이언티픽 데이터’에 게재됐다고 8일 밝혔다. ODFM은 김치, 된장, 젓갈, 천일염, 식초 등 발효식품과 첨가원료에서 유래한 미생물의 정보를 통합한 데이터관리시스템이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