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큐멘터리]드론기술이 낳은 폐해, 발전된 기술로 막는다

2021.07.14 14:00
포스텍 통신신호처리 기반 인공지능 연구실
 

지난해 9월 19일 오전 0시부터 오전 3시 사이 부산의 수영구 한 아파트 단지에 수상한 드론 하나가 날아들었다. 드론은 한참을 이 집 저 집을 오르내리며 훔쳐보는 듯한 움직임을 보이다가 한 집의 베란다 앞 허공에 가만히 멈춰섰다. 베란다 너머 집안에서는 남녀 한쌍이 옷을 벗은 채 애정 행각을 벌이고 있었다. 이 장면을 촬영하던 드론은 얼마 못가 아파트 화단으로 뚝 떨어졌다. 조작 실수로 추락한 것이다. 드론을 조작했던 40대와 30대 남성은 이를 목격한 한 주민의 신고로 불법 영상물을 촬영한 혐의로 각각 징역 8개월과 벌금 1000만원을 선고 받았다. 드론을 이용한 사생활 침해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드론 판매가 늘던 2010년대 중반부터 꾸준히 발생하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양현종 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교수가 이끄는 ‘통신신호처리 기반 인공지능(AI) 연구실’은 이런 사회문제를 잠재우고 드론 산업의 성장을 독려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드론의 눈의 역할을 하지만 동시에 불법 촬영 도구가 되는 카메라 성능을 의도적으로 낮추고 이를 보조할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양현종 교수
포스텍 양현종 전자전기공학과 교수

드론은 카메라를 통해 주변을 인식하고 장애물을 피해 나간다. 하늘을 날 때는 반드시 카메라를 통해 주변을 계속 살펴야 한다. 불법 영상물을 찍으려는 의도가 아니더라도 언제든 불가피하게 사생활 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가령 길거리를 걷다가 나도 모르게 드론의 카메라에 찍혀 사생활 침해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드론이나 3D 카메라를 통해 공개된 사진을 통해 사생활이 노출돼 낭패를 겪는 사례가 종종 보고되고 있다. 

 

연구실은 카메라의 분해능을 의도적으로 낮추고 대신 무선주파수(RF) 기술을 활용해 드론이 장애물을 인식하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양 교수는 “드론은 카메라 외에는 사생활 침해요소가 없다”며 “RF 기술은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장애물을 인식할 수 있어 카메라의 보조수단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실은 세계 최초로 사생활을 보호하는 AI 카메라 영상인식 알고리즘을 개발해 3대 컴퓨터비전 분야 학술대회 ‘컴퓨터비전 및 패턴인식학회(CVPR)’와 '미국인공지능학회(AAAI)'에 논문 세 편을 발표했다.

 

통신신호처리 기반 인공지능 연구실은 세계 최초로 사생활을 보호하는 AI 카메라 영상인식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드론 시장은 4차산업 혁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드론 배송시장 확대에 힘입어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와 세계 최대 전자 상거래업체 아마존 등이 앞다퉈 드론을 이용한 배송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지난해 9월 아마존의 배송용 드론 ‘프라임 에어’의 비행을 이미 공식 승인한 상태다. 시장조사업체 ‘팩트앤드팩터’에 따르면 전 세계 드론 배송시장은 지난해 5억2200만달러(약5901억원)으로 2065년 67억7300만달러(약7조6568억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드론 간 충돌을 막기 위해 원활한 통신이 필수다. 현재까지는 100대 정도를 충돌없이 동시에 운용할 수 있다. 연구실은 드론 간 통신과 신호처리 연구를 통해 장차 본격화될 드론 배송시대에 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양 교수는 “드론이 점점 작아지고 그 수가 많아질수록 기존의 콘셉트를 가지고는 원활한 통신을 하는 게 불가능하다”며 “드론의 사생활 침해 문제와 통신 문제를 해결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포스텍 통신신호처리 기반 인공지능 연구실 보기

 

※대학 연구실은 인류의 미래에 어떤 일들이 펼쳐질지 엿볼 수 있는 창문입니다. 인류 지식의 지평을 넓히는 연구부터 실제 인간의 삶을 편하게 하는 기술 개발까지 다양한 모험과 도전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오늘도 연구실마다 교수와 연구원, 학생들이 머리를 맞대고 열정을 펼치고 있습니다.  연구자 한 명 한 명은 모두 하나하나의 학문입니다. 동아사이언스는 210개에 이르는 연구실을 보유한 포스텍과 함께 누구나 쉽게 연구를 이해할 수 있도록 2분 분량의 연구실 다큐멘터리, 랩큐멘터리를 매주 수요일 소개합니다.

관련기사
열기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