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원은 지금] KAIST, KBS와 뉴스 영상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 구축 外

2021.07.21 14:11
박주용 KAIST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KAIST 제공.
박주용 KAIST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KAIST 제공.

■ KAIST는 KBS와 한국형 보도영상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와 메타데이터 구축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KAIST 문화기술대학원 박주용·이원재·노준용 교수 연구팀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을 인공지능을 이용해 영상 정보 추출과 편집을 손쉽게 하는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KBS가 보유한 방대한 뉴스 영상 데이터를 결합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인공지능 기반 영상 콘텐츠 산업 창출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 광주과학기술원(GIST) 국제환경연구소는 국내외 에너지 분야 기업의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공동사업 발굴을 위해 20일 녹색에너지연구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전남 지역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친환경 저탄소 연구과제 추진, 전남 에너지기업 해외 진출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재생에너지 및 환경 분야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 추진 등이 주요 내용이다. 

 

■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최지웅 뇌공학융합연구센터 센터장, 장재은 정보통신융합전공 교수, 문제일 뇌·인지과학전공 교수 공동연구팀이 뇌신경 질환 치유를 위한 전기 자극 기술 및 모니터링 기술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뇌 전기 자극 연구는 복잡한 뇌 신경 네트워크 내 원치 않은 영역까지 자극해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공동연구팀은 뇌신경 활성화를 위한 역치 자극의 30%의 전력으로도 자극을 줄 수 있는 기술을 고안했다. 뇌신경 모델링을 기반으로 신경 자극 시뮬레이션과 동물 실험 검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안정성을 입증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